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제3회 공학교육페스티벌 개최 N

No.1962344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1.04.09 00:00
  • 조회수 : 16025

포트폴리오경진대회, 다학제간공학과제경진대회, 공학전공 Best Teacher상 시상

‘Y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 일환

[2011-4-8]

 

스스로 설계하고 제작한 공학과제물을 통해 공학도들의 창의력과 현장적응력, 설계능력 등을 선보이는 공학축제가 영남대에서 열렸다.

 

영남대(총장 이효수)는 8일 오후 2시부터 천마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제3회 공학교육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우수 공학교육사례를 홍보하고 공학교육의 품질 향상을 위해 2009년부터 매년 열어오고 있는 것.
  

 주요 프로그램은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공학도 양성에 앞장서는 교수들에 대한 ‘공학전공 Best Teacher상 시상’ 지속적인 강의 품질 개선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전공교과목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그리고 학생 스스로 학습 성과 및 경력관리를 할 수 있게 하는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전공이 다른 학생들이 서로 모여 수행한 종합설계과제를 발표하는 ‘다학제간 공학과제 경진대회’ 4개의 세부행사 구성된다.

 

심현보(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개회사에서 “공학 교육의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공학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개최되는 공학교육페스티벌이 공학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류의 장으로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남대 공학교육혁신센터(센터장 심현보)와 그린에너지선도산업인재양성센터(센터장 이태진),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센터장 장자순)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 설계와 이론 2개 분야에서 실시하는 ‘전공교과목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서는 섬유패션학부 오태환 교수(이론부문 대상/교과목:섬유고분자화학)와 신소재공학부 윤당혁 교수(설계부문 대상/교과목:6-시그마(2)) 등 총 18명의 교수들이 ‘전공교과목 포트폴리오 상’을 수상했다.

   

 ‘학생포트폴리오상’은 화학공학부 4학년 백지현(대상)씨 등 총 11명이 수상했으며, ‘공학전공 Best Teacher상’은 건축학부 형원길, 기계공학부 사종엽, 섬유패션학부 김승진, 컴퓨터공학과 곽종욱, 정보통신공학과 유국열 등 총 5명의 교수가 수상했다.

  

 

 특히 공학계열 전 학과가 참여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해 개최되는 ‘다학제간 공학과제 경진대회’에는 총 28개 과제가 출품된 가운데, 전자공학과 ‘쿼드콥터와 지능형자동차의 연계시스템’ (정재원 외 6명, 지도교수 박정일)이 대상을 차지했으며, 금상2팀, 은상 3팀, 동상 5팀등 총 몇 14개의 과제가 본상을 수상했다. 또 5개의 산업체에서도 특별상 시상을 위해 참석해 산학협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영남대는 2001년 대한민국 최초의 공학교육인증(ABEEK인증)을 받았으며, 2003년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해 공학교육 개선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09년부터 공학교육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