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시각디자인학과 금지원, 대한민국 국가상징 디자인 공모전 ‘국무총리상’ N

No.3908159
  • 작성자 성홍락
  • 등록일 : 2022.09.08 13:44
  • 조회수 : 6165

시각디자인학과 전공 수업 아이디어 착안 <글로벌 코리아작품 선보여

숭례문경복궁첨성대 등 문화재와 국가 상징물 활용 포스터 디자인

[2022-9-8]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2학년 금지원(20, 위 사진) 씨가 제8회 대한민국 국가상징 디자인 공모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국가상징 디자인은 태극기무궁화애국가국새 등 국가의 상징을 활용한 디자인 창작물과 한글문화유산 등을 이용해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디자인 공모전으로 그래픽디자인제품디자인영상디자인 부문으로 진행됐다.

 

일반부와 대학()생부고등학생부로 나누어 진행한 이번 공모전은 지난 6월 3일부터 30일까지 출품작을 접수했다총 1,849점의 작품이 접수돼 1차 및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지난 8월 최종 40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금 씨는 그래픽디자인 분야에 출품해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금 씨의 작품은 <글로벌 코리아(GLOBAL KOREA)>. 한국의 국보 1호인 숭례문을 비롯해 조선시대 대표 법궁인 경복궁과 경주 첨성대다보탑석가탑무령왕릉 등을 활용한 포스터 디자인이다한국의 아름다운 전통문양과 국화인 무궁화태극기건곤감리를 활용하여 상징적인 의미를 더했다.

 

<글로벌 코리아(GLOBAL KOREA)>(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금지원)



이번 금 씨의 작품은 영남대 시각디자인학과 전공 수업에서 얻은 아이디어에 착안해 완성됐다금 씨는 지난 학기 수강한 크리에이티브 일러스트레이션의 수업 주제로 한국사 교과서 디자인을 구상했으며디자인 보완을 거쳐 <글로벌 코리아>를 완성했다디자인을 적용한 스티커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으로도 활용 가능하다.<아래 전시품 참조>

 

금 씨는 국가상징이라는 요소를 활용하여 참가하는 디자인 공모전인 만큼 더욱 심혈을 기울였다특히 우리나라의 문화재와 국가상징 요소인 태극기무궁화 등을 잘 융합해 조화를 이루는데 많은 노력을 쏟았다면서 공모전에 참여하고 수상까지 하게 되어 전공 공부는 물론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더욱 매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그래픽 디자이너로서의 꿈을 조금씩 키워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이번 공모전을 주관한 행정안전부는 국가상징 디자인 공모전의 품격을 높이고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8월 청와대 영빈관 1층에서 수상작품 전시회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