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Issue

2012학년도 입학식 N

No.1960091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2.02.29 00:00
  • 조회수 : 16834

"신입생 여러분, 환영합니다.

젊음과 낭만, 철학과 사색, 진리와 창조가 학풍으로 흐르는 영남대학교에서

자신을 바로 세우고, 생각의 힘을 기르고, 젊음과 낭만을 구가하고,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치십시오!"
[2012-2-29]

 



 영남대(총장 이효수)가 2012학년도 입학식을 29일 오전 노천강당에서 개최했다. 신입생 4천900여명이 노천강당을 가득 메운 가운데 천마응원단의 식전공연으로 문을 연 이날 입학식은 천마인재학부 강효민, 수학교육과 이현주 씨의 신입생대표 입학선서와 이효수 총장의 입학허가 선언에 이은 입학식사, 총학생회장 환영사, 교가제창 등으로 이어졌다. 특히 경제학과 88학번 출신인 프로야구의 레전드, '양신' 양준혁 SBS 해설위원(전 삼성라이온즈 선수)이 행사 마지막에 깜짝 출연해 싸인볼을 나눠주며 새출발하는 후배들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다음은 이효수 총장 입학식사 전문.

 

2012학년도 입학식사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모든 천마가족을 대표하여 여러분의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가슴으로 환영합니다. 자녀들을 사랑과 정성으로 훌륭하게 길러 기쁨을 함께하고 계시는 학부모님 여러분에게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여러분은 지난 몇 년간 인고의 노력과 치열한 경쟁을 넘어 지성과 야성의 땅, 이 곳 압량벌에 서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자랑스럽습니다. 여러분의 빛나는 눈빛에서 우리 영남대학교의 희망과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봅니다. 우리 천마가족은 여러분 같이 훌륭한 인재를 새로운 가족으로 맞이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오늘부터 자유, 정의, 진리가 살아 숨 쉬는 이 웅혼한 들판에서 세계와 미래를 향한 여러분의 그 아름다운 꿈을 가꾸어 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여러분!


 저는 학부모 여러분의 자녀에 대한 지극한 사랑과 우리 대학에 대한 높은 기대를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영남대학교는 여러분의 자랑스러운 자녀들이 세계를 무대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역량과 인격을 겸비한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할 것입니다.


 사랑스러운 신입생 여러분,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우리 영남대학교는 1947년에 교육을 통하여 나라를 바로 세우겠다는 숭고한 정신으로 설립된 이래, 1967년 민족중흥의 새 역사 창조자로서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이 나라 산업화, 민주화, 선진화의 동량을 배출하면서 명실상부한 민족의 대학으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영남대학교는 지금 지난 60여 년간 축적된 빛나는 전통과 역량을 바탕으로 개교 이래 세 번째로 중요한 전환기를 맞고 있습니다. 영남대학교는 그 동안의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 2009년부터 21세기 비전 YU Glocal Initiative를 내세우고 현재 담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YU Glocal Initiative는 지식생산과 인재육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가와 지역의 산업, 사회, 문화의 세계화와 지식기반화를 선도하는 세계수준의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겠다는 것입니다. YU Glocal Initiative는 영남대학교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비전이자 핵심 전략입니다. 영남대학교는 YU Glocal Initiative를 구현하여 민족의 대학을 넘어 세계의 대학으로 비상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그리고 내외귀빈 여러분!


  21세기에는 세계화와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비전과 지혜, 용기와 실천력을 가진 대학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비약적인 도약의 기회를 맞게 될 것이지만,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안주하는 대학은 점차 경쟁력을 상실하게 될 것입니다.


 영남대학교의 담대한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세계화와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Y형 인재 육성패러다임, 창의적 지식 생산을 위한 융·복합 연구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열린 대학을 구현해 가고 있습니다. 세계로부터 인재를 받아들이고, 길러낸 인재를 세계로 내 보낼 수 있는 대학, 시대를 호흡할 수 있는 대학, 평생학습의 중심대학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영남대학교의 담대한 비전, 담대한 도전, 담대한 변화의 주역이 되십시오.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아름답고 멋진 미래를 담보해 줄 것입니다. 영남대학교는 현재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수준의 대학이 아니라, 가치 있는 지식을 끎임 없이 생산할 수 있는 대학, 정형화되고 표준화된 X형인재를 육성하는 대학이 아니라 가치 있는 지식을 스스로 창출할 수 있는 Y형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대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2009년부터 ‘Y플랜’을 세워 ‘YAT’와 ‘YU CAN’에 의한 체계적인 학생진로지도체계를 확립하고, 창의적 교수법 및 창의적 학습법 확산, 교육과정 혁신, 학습동아리와 YB룸, B․E․S․T 캠퍼스 구축 등 여러분의 잠재적 역량을 고도로 발현시킬 수 있는 인재육성 시스템과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전 교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영남대학교는 현재 젊음과 낭만, 철학과 사색, 진리와 창조가 강물처럼 흐르는 새로운 학풍을 조성하기 위하여, ‘B․E․S․T(Beautiful, Enjoyable, Sustainable green, Topmost) 캠퍼스’ 구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철학자의 길’을 걸으면서 자신을 바로 세우고, ‘사색의 길’에서 생각의 힘을 기르십시오. ‘진리와 창조의 길’에서 가치 있는 지식을 창출하는 데 진력하십시오. 러브로드에서 사랑을 배우고, 민족의 혼이 살아 뛰는 이 웅혼한 캠퍼스에서 젊음과 낭만을 구가하고,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칠 수 있는 거친 야성을 단련시키십시오.


 21세기는 인성, 창의성, 진취성, 전문성을 겸비한 ‘Y형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길러낼 수 없습니다. 우리는 Y형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세계 어느 대학도 흉내 내기 어려운 최상의 캠퍼스 환경을 만들어, 시대를 이끌고 세상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영남학풍을 조성할 것입니다.  


 친애하는 신입생 여러분!


 영남대학교는 또한 ‘Global Campus 7-4-3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70개국이상에서 4천명의 외국유학생이 들어오고 3천명을 내보낼 수 있는 세계적인 대학을 만들 것입니다. 이미 이 캠퍼스에는 42개국에서 1,300명의 외국유학생이 들어와 있고, 지난해에 1,200명을 해외에 내보내었습니다. 세계와 호흡할 수 있도록 외국어 학습에 주력하고, 글로벌 마인드와 진취적 기상을 기르십시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Y형인재를 화두로 삼고 생활 하십시오. 그러면 희망찬 내일이 열릴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참으로 현명한 선택을 하였습니다. 영남대학교는 ‘Y플랜’, ‘BEST 캠퍼스’, ‘글로벌 캠퍼스 7-4-3 프로젝트’로 여러분들이 Y형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튼튼한 토양을 제공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아름답고 힘찬 출발에 다시 한 번 뜨거운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 합니다.

 

2012. 2. 29.

영남대학교 총장 이효수(李孝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