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컴퓨터공학과 학부팀, 한국정보처리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N

No.1962326

컴퓨터공학과 동아리 ''SSOS'' 멤버, 4학년 임효영․이정구 씨. 지도교수 곽종욱

‘Ad-hoc 네트워크 환경에서 위치정보시스템 구현’ , 시제품도 제작

[2011-5-19]

 

 영남대 학부생들이 국내 IT 분야 양대 학회 중 하나인 한국정보처리학회에서 주최한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영예의 주인공은 컴퓨터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임효영(22, 여), 이정구(26) 씨. 제1저자인 임 씨와 공동저자인 이 씨는 곽종욱 교수의 지도 아래 완성한 논문으로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총 478편의 제출 논문 가운데 단 10편에만 주어진 최우수논문상을 대학원생들과 경쟁해 당당히 학부생 신분으로 따낸 것이다.

 

한국정보처리학회에서 학부생 신분으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컴퓨터공학과 학생들과 지도교수

(왼쪽부터 곽종욱 교수, 임효영, 이정구 씨)

 

 논문 주제는 ‘애드혹(Ad-hoc) 네트워크 환경에서 DSDV(Destination Sequenced Distance Vector) 라우팅 알고리즘을 이용한 위치정보시스템의 구현’.

 

 애드혹 네트워크는 유선망이나 기지국, AP(Access Point) 등 고정된 인프라를 통해 중앙 집중화된 관리가 이루어지는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과는 달리 노트북이나 스마트폰과 같은 단말기 자체가 이동호스트(mobile host)가 되어 서로 통신하는 근거리 무선네트워크다. 이동성과 융통성이 크고 기반망으로부터의 독립성을 지녀 재난지역이나 군사지역에서 활용성이 높다.

 

 특히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 덕분에 상업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데, 이를 유치원아동관리시스템에 접목할 수 있지 않을까를 고민한 끝에 스마트폰용 위치정보시스템 애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를 고안해 시제품까지 직접 만들어 낸 것이다.

 

 이들을 지도한 곽종욱 교수(36, 컴퓨터공학과)는 “지난겨울, 유난히 추웠던 날에도 예정된 일정대로 야외실험을 감행했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한 두 사람이 그 결실을 거두어 정말 기쁘다”면서 “이들이 개발한 시제품아이디어는 장차 놀이공원미아방지시스템이나 관광가이드를 위한 관광객관리시스템 등으로 응용돼 충분히 상용화될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1학년 때부터 컴퓨터공학과 동아리 ‘SSOS''에서 호흡을 맞춰온 덕분에 수차례의 시행착오와 뒤집기를 반복하면 할수록 팀워크는 더 좋아졌다고 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전공에 대한 나의 열정이 어느 정도인지, 나의 실력이 과연 어떤 수준인 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동시에 4학년이 되면서 가졌던 막연한 불안감을 털어버리는 계기가 됐다”는 이들은 “좋아서 하는 일은 반드시 열심히 하게 되고, 또 그 결과도 좋다는 것을 깨달았다. ‘IT강국 코리아’의 한 몫을 담당하기 위해 더 열심히 뛰겠다”며 활짝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