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주한 몽골대사, 영남대 총장 만나 인재 양성 협의 N

No.5995073
  • 작성자 홍보팀
  • 등록일 : 2023.04.03 09:54
  • 조회수 : 8033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주한 몽골대사) - 최외출 총장 간 몽골 유학생 확대 협의

몽골 국가발전정책, 새마을운동 핵심가치와 부합…영남대와 긴밀한 협조 필요

[2023-4-3]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 주한 몽골대사(왼쪽에서 네 번째)가 최외출 영남대 총장을 만나 몽골 학생 유학 등 인재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몽골 출신 유학생 유치에 적극 나선다.


 올해 들어 영남대로 유학 온 몽골 출신 유학생이 크게 증가했다. 2023학년도 4월 현재 학부와 대학원, 한국어교육원에서 총 57명이 수학하고 있다. 특히, 영남대의 몽골 유학생 유치에 주한 몽골대사관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몽골 학생들의 영남대 유학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3월 23일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Erdenetsogt Sarantogos) 주한 몽골대사가 영남대를 찾았다. 영남대 이시원글로벌컨벤션홀에서 열린 한국몽골학회 춘계국제학술대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학술대회에 앞서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 대사는 최외출 영남대 총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 대사와 최 총장은 몽골의 새마을개발 사업 필요성을 비롯해 기후변화와 사막화 가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몽골에서의 사방사업 추진 등 몽골과 한국 간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가졌다. 특히,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 대사는 몽골 학생의 영남대 유학 등 인재 육성에 대한 관심이 컸다.


 최 총장은 “한국 발전 경험과 새마을개발 분야 전문가들의 몽골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특히 몽골의 중앙 및 지방 정부 공무원들이 새마을개발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다면 국가 발전 정책의 입안과 추진에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몽골 공무원들의 영남대 유학을 적극적으로 돕겠다. 공무원을 비롯해 몽골 인재 육성에 영남대가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에르덴척트 사랑토고스 대사는 “몽골의 국가 발전 정책이 새마을운동의 핵심 가치와 부합한다. 새마을개발 분야에서의 교육·연구, 인재 육성 노하우를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영남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몽골 인재들이 영남대에서 수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천하겠다. 몽골 발전은 물론, 양국의 교류 확대를 위해 몽골대사관과 영남대가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은 개발도상국의 새마을리더 양성을 위해 지난 2011년 설립됐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은 일반 학부 및 대학원 유학생들과 달리 각자 자국에서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공무원 및 공공기관 종사자와 사회활동가, 전문직 종사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금까지 7명(졸업 6명, 수료 1명)의 몽골 출신이 박정희새마을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돌아가 새마을개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