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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학기, 공부에도 방도 있더라. N

No.1962358
  • 작성자 통합관리자
  • 등록일 : 2011.03.14 00:00
  • 조회수 : 15543

교육개발센터 재학생 대상 학습법 프로그램 운영
신입생 2,700명 맞춤형 특강 신청, 전년 대비 36% 늘어나


 

[2011-3-14]

 
 “책상에 가만히 앉아 가르치는 대로 하면 됐던 고등학생 때와는 완전히 달라 막막했는데 상담을 받고 나니 어떻게 공부해야 할 지 조금은 알게 돼 마음이 한결 가벼워요.”
 

 영남대 기초교육대학 자율전공학부 1학년 오수옥(20)씨는 11일 오후 영남대 교육개발센터 학습부를 찾았다. 그곳에서 실시하는 창의적 학습역량검사를 받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을 받기 위해서였다.

 

학습법 전문가로 부터 일대일 코칭을 받고 있는 1학년 오수옥 씨
 
 
영남대 교육개발센터는 오 씨와 같은 대학 새내기들을 위해 맞춤형 학습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신입생들이 자신에게 맞은 효과적 학습법을 체득하고 시간관리 설계를 잘 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을 키워 주는 ‘학습법’ 프로그램을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것이다.
 
 학습법 프로그램은 ‘학습마인드함양 특강’, ‘학습코칭 1+1=3’, ‘창의적 학습역량검사’ 등으로 구성된다.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계획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습윤리와 자발적 학습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만의 고유한 학습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고 조언하는 것이다.
 

창의적 학습 역량 검사를 받고 상담중인 학생들

 실제로 영남대 학생상담센터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신입생 대부분은 학업스트레스를 비롯해 대인관계와 자기진로설정 등에 대한 고민으로 상담을 신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은 폭발적이다. 새 학기 들어 컨설팅 특강을 신청한 신입생만 현재 2,700명을 넘어섰다.  전년 대비 36%나 증가한 수치이다. 지난해 학습코칭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경영학부 4학년 김현종(27)씨는 “학습법 전문가의 코칭을 받은 덕분에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할 수 있게 됐고, 마인드맵을 활용해 목표한 성적을 따는 등 뚜렷한 성과가 있었다”면서 "졸업반이니만큼 지금부터 목표설정과 시간관리전략을 새롭게 세워 대학생활을 슬기롭게 마무리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영남대 교육개발센터 교수학습부장 이윤주 교수(46, 교육학과)는 “신입생의 학습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대학생활과 봉사’라는 과목과 연계해 ‘Y형인재 학습마인드 함양 특강’을 운영하고 있는데 반응이 기대 이상으로 좋다. 앞으로 제도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남대 교육개발센터는 새로운 교수방법이나 교수전략을 수업에 적용하거나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와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수법’ 프로그램도 시행 중이다. 1:1맞춤형 교수법과 컨설팅, 연구수업 촬영 및 분석, 티칭 포트폴리오, 교수법 관련 특강 및 세미나 등 대학의 교육역량강화를 위해 교수들에게도 항상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